소비자 호텔·펜션 등 숙박시설,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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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휴먼일보 댓글 0건 작성일 22-01-21 14:35본문
호텔·펜션 등 숙박시설, 전월 대비 상담 증가율 높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유료)*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21년 12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2.4% 증가했다고 밝혔다.
* 1372소비자상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
□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2.4% 증가
2021년 12월 소비자상담은 55,058건으로 전월(53,772건) 대비 2.4%(1,286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60,721건) 대비 9.3%(5,663건) 감소했다.
[ 소비자상담 건수 현황 ]
구분 |
2020. 12. |
2021. 11. |
2021. 12. |
증감률 | ||||||
전년 동월 대비 |
전월 대비 | |||||||||
소비자상담 |
60,721건 |
53,772건 |
55,058건 |
∆9.3% |
2.4% |
* 2022년 1월 5일 조회기준이며, 상담 처리기한(30일) 내 수치 변동 가능
□ 전월 대비 ‘호텔・펜션’, ‘각종 숙박시설’, ‘국외여행’ 상담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호텔・펜션’이 149.2%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각종 숙박시설’(142.4%), ‘국외여행’(83.9%)이 뒤를 이었다.
‘호텔・펜션’과 ‘각종 숙박시설’은 백신 미접종과 코로나19 인원 제한을 이유로 계약을 해지하자 사업자가 과도한 위약금을 부과하여 발생한 불만이 많았다. ‘국외여행’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자가격리 기간 발생으로 항공권을 취소했으나 환불이 불가하여 상담이 급증하였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은 ‘각종 공연관람’(495.7%), ‘신유형상품권’(280.5%), ‘실손보험’(90.8%)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각종 공연관람’은 공연 시간 지연, 공연자의 미참석 등 사업자가 갑작스럽게 공연 내용을 변경하여 불만을 제기하는 사례가 많았으며, ’신유형상품권’은 모바일상품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환불을 요구했으나 업체가 거부한 경우 등이 늘었다.
‘실손보험’은 본인부담금 상환액을 초과하는 치료비에 대해 보험사가 지급을 거부한 것에 대한 상담 등이 증가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유사투자자문’이 3,29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헬스장’(1,453건), ‘이동전화서비스’(1,360건)가 뒤를 이었다.
[전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 상위] (단위 : %) |
|
[상담 다발 품목] (단위 : 건) | ||||||
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순위 |
품목명 |
증가율 |
순위 |
품목명 |
건수 | ||
1 |
호텔·펜션 등 |
149.2 |
1 |
각종 공연관람 |
495.7 |
1 |
유사투자자문 |
3,295 | ||
2 |
각종 숙박시설 |
142.4 |
2 |
신유형상품권 |
280.5 |
2 |
헬스장 |
1,453 | ||
3 |
국외여행 |
83.9 |
3 |
실손보험 |
90.8 |
3 |
이동전화서비스 |
1,360 | ||
4 |
자동차대여(렌트) |
83.5 |
4 |
자동차대여(렌트) |
64.6 |
4 |
의류·섬유 |
1,169 | ||
5 |
신유형상품권 |
76.3 |
5 |
자동차보험 |
52.8 |
5 |
점퍼・재킷류 |
933 |
□ 연령대는 30대(28.3%), 상담사유는 계약해제‧위약금 관련(27.0%)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4,733건(28.3%)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4,566건(28.0%), 50대 9,992건(19.2%)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14,870건, 27.0%), ‘품질·A/S 관련’(13,284건, 24.1%), ‘계약불이행’(7,741건, 14.1%)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5,888건, 28.9%), ‘전화권유판매’(3,566건, 6.5%), ‘방문판매’(1,888건, 3.4%)의 비중이 높았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등록일: 202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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